본문 바로가기
인문ㅣ자연ㅣ뉴스

바이오리듬

by 라폴리아 2011. 11. 3.

http://60gabja.com/bio/013_modujobio.php3 를 클릭하면 바이오리듬을 체크할 수 있다.

 

인간은 누구나 출생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신체 내부에서 일어나는 신체 리듬, 감성 리듬, 지성 리듬

이라는 3가지 리듬 곡선의 지배를 받는다는 이론.

19세기말에 빈대학의 심리학교수 헤르만 스보보다와 독일 의사 빌헬름 플리스 박사에 의해

신체 리듬과 감성 리듬의 존재와 주기가 밝혀졌으며,

1920년대에 이르러서는 알프레트 텔처에 의해 지성리듬이 발견되었다.

신체 리듬은 23일의 주기를 갖고 근육세포와 근섬유를 지배하는 리듬으로 건강상태를 결정한다.

또한 심리적 에너지에도 영향을 미쳐 활력, 공격성, 일에 대한 의욕, 진취성, 저항력, 자신감, 용기,

인내, 투지, 반항심 등에도 반영되며 특성상 '남성 리듬'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감성 리듬은 28일의 주기를 갖고 교감신경계를 지배하며 여성 호르몬이 관계된다고 보아

'여성 리듬'이라고도 하며 정서나 감정의 에너지에 관여한다.

따라서 감정·정서·기분·명랑성·비위·감수성·육감·상상력·표현력·협조성과 예술적 감각 등에

직접적으로 반영된다.

지성 리듬은 뇌세포활동을 지배하며 갑상선호르몬 분비의 주기에 따라 두뇌작용에 파동이 생겨 일어난다.

이는 33일의 주기를 갖고 정신력, 냉철함, 침착성, 이해력, 판단력, 추리력, 분석력,

이성, 논리적 구성력, 집중력, 통합력, 대인관계 및 대응능력, 담화나 문장집필 등에 반영되고 있다.
 

바이오리듬은 출생일로부터 시작해 일생 동안 주기성에 변화가 없다.

세 곡선은 출생과 동시에 제로 지점에서 출발해 에너지와 능력이 고조되며

최고점에 이른 후 하강하기 시작해 다시 제로 지점을 지나 저조기에 들어서고 최저점에 도달한다.

그후 다시 새로운 에너지 보충으로 서서히 회복되어 제로 지점에 오면서 한 주기를 마치게 된다.

리듬이 저조기에서 고조기로, 고조기에서 저조기로 전환하는 날은 리듬의 성질이 급격하게 바뀌므로

심신상태가 불안정해 '위험일'이라고 부른다.

이 날은 뜻하지 않은 사고를 내거나 실수를 하기 쉬운 날이므로 주의를 해야 한다.

특히 3가지 리듬 모두가 위험일이 되는 3중위험일은 가장 위험한 날이며,

2중위험일도 단일위험일보다 위험하다.

단일위험일도 고조기에서 저조기로 하강낙차가 큰 경우는 위험하므로 '큰 위험일'이라고 한다.

이러한 위험일에는 가벼운 일을 하며 휴식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위험일은 개인의 출생시각에 따라 전일형·후일형으로 나누어진다.
  

신체 리듬의 11.5일간의 전반 고조기에는 심신이 활력에 넘치므로 환자가 이 시기에 수술을 받으면 회복이 빨라지며, 운동선수는 향상된 기록을 낼 수 있다. 후반 저조기에는 남성적 활력이 저하되어 쉽게 피로해지고 매사에 의욕이 떨어지므로 과로를 피하고 영양과 휴식을 취해야 한다.

이 리듬에 좌우되기 쉬운 사람은 운동선수·운전자·노동자 등을 들 수 있다.

감성 리듬의 전반 고조기 14일간에는 미적 감각, 기지, 유머가 풍부해지고 후반 저조기에는 매사에 소극적이 되며 나태해진다.

이 리듬의 영향을 많이 받는 사람은 작가, 음악가, 외판원, 어린이, 고령자, 여자 환자 등이다.

지성 리듬의 전반 고조기 16.5일간에는 사고력이 증대되고 기억력이 좋아져 지적 활동이 활발해진다.

따라서 사업가나 경영인이 사업계획을 세우는 데 가장 좋으며, 수험생은 이 시기에 집중적으로 노력한다.

후반 저조기는 지적 활동의 휴양기로 자료의 정리·분류·기초조사 등을 통해 지식을 축적해두는 것이 좋다.

두뇌를 많이 쓰는 직업, 즉 작가·변호사·의사·과학자·교사 등이 영향을 많이 받는 리듬이다.

 

이러한 각각의 단일 리듬에 대한 해석뿐 아니라 3가지가 혼합되어 나타나는 혼합 리듬의 해석도 중요하다. 또한 3가지 리듬 중에 개인에 따라 지배적으로 작용하는 리듬이 있으므로 이를 중심으로 해석을 해야 한다. 바이오리듬에 대한 응용은 전후 유럽과 일본·미국 등을 주축으로 퍼져나갔으며

특히 계산기·컴퓨터의 도입으로 수리적 계산이 훨씬 쉬워지고 간편해졌다.

현재는 산업·의학·비행·운수·스포츠 등의 여러 분야에서 재해예방 및 능률향상에 이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