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향원재

블루베리의 가지치기

by 라폴리아 2010. 5. 18.

블루베리의 가지치기

 

블루베리 가지치기의 목적은 재배 및 관리하기에 편한 수형을 만들어 매년 일정량 이상의 우량한 품질을 지닌 열매 생산을 이루는데 있기에, 상기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충분한 가지치기 작업을 통해 나무의 높이와 폭을 조절하고, 필요 없는 잔가지를 제거하여 안쪽까지 햇볕이 잘 들고 통풍이 잘되게끔 해주며 수확시를 고려하여 나무의 안쪽까지 편히 수확할 수 있게 다듬어 주는 것이 필요하다.

 

가지치기는 매년 시행하여 수형을 조절하고 주축이 되는 줄기의 수를 줄여 품질이 우량한 열매를 안정적으로 생산하는 것이 원칙이다. 보통 동절기 피해를 입은 가지를 확인할 수 있는 2월 하순에서 3월 중순사이에 작업하는데, 과실 수확 후부터 이듬해 봄 새순이 돋아나기 전까지의 기간 동안 필요에 따라 시행하면 된다.

 

*블루베리의 수형 및 가지의 종류

 

 

 

 

*가지치기를 해야 할 대상

1. 오랜된 가지

블루베리의 가지도 열매를 계속 수확하다 보면 몇 년 후에는 쇠약해지게 된다. 5~6년 이상 묵은 가지는 제거하여 주도록 하며 밑둥에서부터 올라오는 가지들 중 주축 줄기로 만들 2가지 이상을 해마다 확보하여 주는 것이 중요하다.

2. 건강하게 뻗은 신초의 상부

위로 쭉 뻗은 세력이 강한 신초를 그냥 두지 말고, 위에서 3분의 1정도 부분에서 잘라주면, 다음 해 몇 개의 가지가 옆으로 뻗으면서 많은 꽃눈이 붙게 된다.

 

3. 지면에 붙듯이 아래로 자란 가지

옆으로 또는 지면에 붙듯이 아래로 자라는 가지가 생길 수 있다. 이런 가지는 뿌리 바로 윗부분에서 제거하며 위로 향하는 세력이 강한 가지만을 남기도록 한다.

 

4. 나무 안쪽에서 서로 교차하며 가늘고 빈약하게 자란가지

나무 안쪽에 잠시 자라다가 성장을 멈춘 작은 가지는 생산력은 거의 없으며 햇볕 들기나 통풍을 나쁘게 하니 제거해 주는 것이 좋다.

 

5. 과도한 꽃눈이 붙어있는 작고 가는 가지의 끝부분

블루베리의 꽃눈은 지난 해에 자란 줄기 끝부분부터 서서히 붙기 시작하는데 꽃이 피기 전에 꽃눈의 과하게 붙어 있는 가지는 끝부분을 일부 잘라주는 것이 좋다.

 

6. 뿌리에서 가늘고 작게 여러겹 올라온 가지

밑둥에서부터 올라온 가지 중 추후 주축 줄기로 쓸 2가지만 남기고 나머지는 제거해 주도록 한다.


7. 냉해나 병충해 피해를 입은 가지


 

*가지치기 방법

1. 1~3년생 묘목 가지치기

묘목 식재 후 3년생까지는 신초에 달린 꽃눈들을 모두 제거함으로써 새로운 가지와 지하부의 생장을 돕도록 하며 그 후, 생육이 좋은 줄기는 결실을 맺도록 한다. 신초가 나오지 않는 묵은 줄기는 강전정을 하여 신초의 발생을 촉진하는 것이 좋다.

 

2. 4~5년생 가지치기

묘목 식재 후 3년이 지나 과수 높이가 종류에 따라 60~120cm 정도 자라게 되면 과수의 기본형태를 만들기 시작한다. 4년생 정도부터는 많은 결과지가 생기는데, 밑둥으로부터 30cm이내에 달린 꽃눈들은 제거하고 중간이상 부분부터 결과를 시켜주는 것이 좋다. 마른 가지나 병충해를 입은 가지, 가늘고 약하게 뻗은 가지는 제거해주며,  밑둥으로부터 나온 새로운 가지들 중 세력이 좋은 2가지를 남겨 추후에 주축 줄기로 쓰며 나머지 잔가지들은 잘라주도록 한다.

 

3. 5~6년생 가지치기

블루베리 5~6년생 정도면 가는 가지나 약한 가지를 잘라내어 거의 모든 결과지에 결실이 가능하도록 하는 시기로서 주축 줄기를 5~6가지 정도로 만들어주는 것이 좋으며 나무 안쪽에 복잡하게 나온 가지를 잘라내도록 한다. 수목 내부에 햇볕이 잘 들도록 하며 관리가 편하도록 오랜 가지, 안쪽으로 향한 가지, 밑으로 자라는 가지, 여분의 가지는 잘라낸다.

 

4. 성목 가지치기

일반적으로 수령이 7~8년생 정도면 성목 진입 단계가 되어 품종 고유의 균일한 열매가 수확되는 시기이다. 재배자가 원하는 바람직한 높이, 폭이 되면 이후 더 이상의 높이 성장을 억제시키도록 수형을 잡아주도록 하며 주축가지는 8-10가지 정도로 유지한다. 나무를 구성하는 주축가지는 가급적 양호한 결과지를 지닌 2~3년생 가지 등으로 구성하며 5~6년이 지난 주축가지는 세력이 점점 쇠약해져 수확의 품질이 떨어지므로 제거해주도록 한다. 마른 가지나 병충해를 입은 가지, 가늘고 약하게 뻗은 가지는 제거해주며,  매년 밑둥으로부터 나온 새로운 가지들 중 세력이 좋은 2가지를 남겨 추후에 주축 줄기로 쓰며 나머지 잔가지들은 잘라주도록 한다.

 

*주의사항

블루베리는 해마다 밑둥에서부터 많은 가지가 올라오는데 약하고 가는 가지들은 모두 제거하고 세력이 강한 신초를 2~3가지 정도 남겨 건강하고 생산력 있는 줄기로 형성시키는 데, 이를 주축 줄기라 한다. 주축 줄기로부터 열매의 수확은 5~6년 정도가 효율적이며 이후엔 세력이 약해져 열매의 품질이 떨어지기에 오래된 주축 줄기는 순차적으로 제거해주고 해마다 생산력 있는 새로운 줄기를 형성시켜 건강한 주축 줄기로 키워나가는 것이  블루베리 가지치기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주축 줄기의 수는 그루당 8~10 개 이하가 적당하며 그 이상 형성시 열매의 품질이 떨어진다.


< 4~5년생 블루베리 가지치기 >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향원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단풍나무의 분류  (0) 2010.05.18
소나무 총정리  (0) 2010.05.18
블루베리의 품종 및 특성  (0) 2010.05.18
관상수 육묘 및 재배에 대하여   (0) 2010.05.18
구근 심는 시기 및 꽃피는 시기  (0) 2010.0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