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클래식기타

악보 기호와 약자

by 라폴리아 2018. 12. 13.


악보 기호와 약자

   

=G. =D / 각 번줄을 각 음으로

8a. bassa / octava bassa의 줄임. 한 옥타브 낮게.

8dos / 지정 프렛에서 하모닉스

a / 오른손 약지의 기호

accel / 아첼레란도:점차 빠르게

accento (악첸또) / 강세

adagio (아다지오) / 침착하고 느리게

ad lib (애드립) / ad libitum의 줄임말. 속도와 표현을 연주자의 마음대로 자유롭게 하는 즉흥 연주를 뜻한다.

affettuoso (아페투오조) / 애정을 담아

agitato (아기타토) / 감정을 가지고 격렬하게

al aire (알아이레)

클래식 기타에서 주로 사용하는 오른손 주법 중의 하나. 줄을 퉁긴 손가락을 허공에 띄워주는 일반적인 주법을 말한다.

원래는 클래식 기타 같은 스페인 계통의 기타 주법에서 사용 되었던 용어인데, 포크기타 일렉트릭 기타에서도 이 주법을 사용한다

allarg (allargando, 알라르간도) / 크레센도하면서 속도를 떨어뜨림

allegretto (알레그레토) / 조금 빠르게

allegro (알레그로) / 빠르게

allegro non troppo (알레그로논트로포) / 빠르게, 그러나 너무 지나치지 않게

amoroso (아모로조) / 사랑스럽게

amorosamente(아모로조사멘테) / 애정을 담아

ampliamente (암플리멘테) / 넓게

andante (안단테) / 걸음걸이 빠르기로

andantino (안단티노) / 안단테보다 빠르게

animando, animato, anime (아니만토, 아니마토, 아니메) / 생생하게

apagados (아파가도스) / 소음하여

appassionato (아파쇼나토) / 열정적으로

apressado (아프레사도) / 급히

apagado / 소리 멈춤. 줄의 울림을 엄춤

apoyando (아포얀도) / 클래식 기타에서 사용하는 오른손 주법 중의 하나. 줄을 퉁긴 손가락을 다음 줄에 댄채 멈추는 주법이며, 비교적 세고 큰 음이 난다

arm (armonicos, 아르모니코스) / 지정 프렛에서의 하모닉스 주법

arm.7 / 7번 프렛의 줄에 손가락을 살짝 댄 채 치고나서 빠르게 떼는 주법. arm.12... 등으로 나타낸다.

arp (arpeggio, 아르페지오) / 펼침화음

arpa (아르파) / 하프의 효과

arpeado / arpeggio와 같음

arpeggio (아르페지오)

이탈리어로 하프(harp)인 아르파(arpa)에서 유래한 말로, 화음(chord)을 각 음이 동시에 연주하는 것이 아니라 차례로 연속 연주하는 음, 분산화음이라고도 한다.

아르페지오는 화음 구성음을 하나씩(때로는 2음씩) 마디의 박 수에 따라 나누어 연주하는 방법과,

중복된 화음을 아래 음부터 위쪽 또는 위 음부터 아래쪽으로 빠르게 쳐 화음 전체를 결합시키는 방법이 있다.

a tempo (아템포) / 본래 빠르기로

attacca (아타카) / 빠르기를 바꾸어


ben () / 충분히

bien rythme (비엔리듬) / 바르게 리듬을 잡고

boca (보카) / 기타의 사운드 홀

breit (브라이트) / 폭 넓게

brillante (브릴란떼) / 빛나게

 

C / ceja의 줄임말.

C.1  / 1프렛을 세하

cadenza (카덴차) / 마침꼴 앞에 삽입되는 자유로운 무반주 부분

campanella (캄파넬라) / 작은 종

cantabile (칸타빌레) / 노래하듯이

cantando, canto (칸탄도,칸토) / 노래

caja / 카하. 5번선과 6번선을 서로 꼬아놓고 퉁겨서 작은 북의 효과를 냄. T.라고도 씀

ceja / 세하. 왼손 집게 손가락으로 여러개의 줄을 함께 짚음.

ch / 오른손 새끼손가락의 기호(c)

Coda / 끝부분

comodo (코모도) / 편안하고 느긋하게

cresc (crescendo, 크레센도) / 점점 세게

con...로 / ...와 함께

con brio (콘브리오) / 생기에 넘쳐

con moto (콘모토) / 활발하게

cuerda / .

 

D.C (Da Capo, 다카포) / 처음으로 돌아간다.

decres (ecrescendo, 데크레센도

dim diminuendo (디미누엔도) / 점점 여리게

dolc (도르체) / 달콤하고 부드럽게

double / 두번, 다시.

D.S (Dal Segno, 달세뇨) / D.S의 기호로 돌아간다.

dulcemente (두르체멘테) / 달콤하고 황홀하게

durm / 큰북. tambora와 같음.


effects / 여러가지 악기의 소리를 내는 효과

energico (에네르지코) / 힘차게

espress (espressivo, 에스프레시보) / 표정을 풍부하게

estitato (에스티타토) / 아름답게

etoffe : apagado와 같음.

expresiva (엑스프레시바) / 표현을 풍부하게

 

f (forte, 포르테) / 세게

fagotto / 왼손 손가락을 줄에 가볍게 누르고 사운드 홀 부분에서 탄주함.

fermata / 그 음만 늘임

ff (fortissimo, 포르티시모) / 매우 세게

fff (fortississimo, 포르티시시모) / 가장 세게

finale (:피날레) / 마지막 곡

Fine /

flaggioletto / armonicos와 같음

fp (forte piano, 포르테 피아노) / 세게 그리고 급히 여리게


gliss (glissando, 그리산도) : 하나의 음에서 다음 음으로 미끄러뜨림

golpe / 앞판에 부착하는 셀룰로이드 판. 이것을 두들겨서 소리를 냄

gracia, grazioso (그라시아, 그라지오소) ? 우아하게

hand vibrato (핸드 비브라토)

기타의 특수 주법으로 줄을 손가락으로 누르거나 당겨서 비브라토를 거는 연주법으로 3가지 방법이 있다.

누르고 있는 포지션과 너트 사이의 줄을 오른 손가락으로 당겨서 친다.

너트와 줄감개 사이를 누른다.

테일 피스와 브리지 사이를 누른다.

high position (하이포지션) / 4프렛 이상에서 연주하는 하이 포지션코드를 말하며, 줄여서 하이코드라고 한다.


I / 오른손 검지의 기호

insensiblemente (인센시브레멘테) / 냉담하게

irregular tuning (변칙 튜닝) / 스탠더드 튜닝 이외의 변칙적인 튜닝을 말한다.

                                      포크 기타에서 흔히 사용하는 오픈 튜닝이나, 클래식 기타에서 6번선을 D음으로 내리는 튜닝 등을 말한다.


lamentando (라멘탄도) / 슬프게

larghetto (라르게토) / 라르고보다 조금 빠르게

largo (라르고) / 무겁고 느리게

lebhaft (레바프트) / 생생하게, 생기있게

ligado (리가도) / 앞의 음을 퉁기고 나서, 오른손을 쓰지 않고 지정된 왼손 손가락으로 다음 음을 짚어서 소리를 냄.

legatissimo (레가티시모) / 레가토의 극단적인 것, 앞의 음을 다음의 음과 잠시 겹치도록

leggero, leggieramente, leggiero (레게로, 레기어라멘테) / 가볍고 우아하게

lento (렌토) / 느리게

loco:로코:원위치에서

legato (레가토) / 음을 부드럽게 연주한다.

l.h. / 왼손. 오른손을 쓰지 않고, 왼손만으로 줄과 지판을 강하게 짚어서 소리 냄.

loco / 기호대로 연주하라는 뜻

low chord (로우 코드)

3프렛까지의 화음, 특히 개방현을 사용하는 코드를 말한다.

사운드가 중후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록 연주에 많이 사용한다.

  

m / 오른손 중지의기호

maestoso (마에스토소) / 장엄하게

mancando (만칸도) / 점차 여리게

marcato (마르카토) / 하나하나의 음을 명확하게

mas (마스) / 보다 크게

M.C. / media ceja (작은 세하)의 줄임.

M.D. / 오른손의 줄임

melancolico (메란코리코) / 우울하게

meno, menos (메노, 메노스) / 보다 적게

metalico (메타리코) / 금속적으로

mf (mezzo forte, 메조 포르테) / 조금 세게

M.I. / 왼손의 줄임.

misterioso (미스테리오조) / 신비스럽게

modrato (모드라토) / 보통 빠르기로

molto (모르토) / 매우

morendo (모렌토) / 점점 약해져서

mordent / 본래 음과 장()2도의 음을 장식적으로 친다.

mosso (모조) / 빠르게

mouvt de mazurka (마우브드마주르카) / 마주르카의 템포로

moviendo (무비엔도) / 변화하여

movimiento (무비미엔토) / 템포

mp (mezzo piano, 메조 피아노) / 조금 여리게

mute (뮤트) 오른손이나 왼손을 사용하여 여린 소리가 나도록 하는 특수 주법. 오른손의 뮤트 주법은 컨트리, 부기우기, 하드 록 등 모든 장르에 사용한다.

          왼손 뮤트 주법은 주로 코드 워크로 사용하며 펑키, 소울 기타에는 뺄 수 없는 테크닉의 하나이다.

muy (무이) / 대단히


nat / 기보대로의 보통 소리. 하모닉스 등의 경우에 쓰임. nut와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할 것.

nat (nature, 나츄럴) / 보통의 음으로

non tanto (논탄토) / 너무 ....하지 않게


p (piano,피아노) / 여리게

p / 오른손 엄지손가락의 기호

P. / position의 줄임. pos.라고도 씀.

pasando / 오른손 집게 손가락으로 저음에서 고음으로 내려침

paso-doble (파조도브레) / 에스파냐의 행진곡풍, 6/8박자 무곡

passionato (파시오나토) / 정열적으로

patting (패팅) 기타의 특수 주법 중의 하나로, 손이나 드럼 스틱으로 줄을 두드려서 음을 낸다.

             손 전체나 드럼 스틱을 사용하기 때문에 단음을 치기는 어려우며 주로 코드로 연주한다.

             섬 피크 주법처럼 엄지를 사용하면 간단한 멜로디는 어느 정도 칠 수 있다.

             이 주법은 지미 핸들릭스의 앨범인 <In the West> 중에서 들어볼 수 있다

perdendosi (페르덴도시) / 점점 느리게 그리고 사라지듯이

pesante (페산테) / 중후하게  

pf (Piano forte, 피아노 포르테) / 여리게 그리고 급히 세게

piacere:삐아체레:마음 내키는 대로

pickuo hitting (픽업 히팅)

픽업으로 손가락이나 피크로 치는 특수 주법으로서 타악기적인 음을 얻을 수 있다.

이 주법으로 가장 유명한 아티스트는 지미 핸드리스. 앨범 <In the West>'Red House'라는 곡에 나온다.

piu / 조금. 약간

piu (피우) / 한층, 좀더

piu mosso (피우모조) / 보다 빠르게

pizz (pizzicato, 피치카토) / 피치카토 주법으로. 오른손 바깥 모서리를 브릿지 옆의 줄에 가볍게 대고, 음을 짧게 끊어냄.

poco (포코) / 조금

poco a poco (포코아포코) / 조금씩

pomposo (폼포조) / 장려하게

portamento / 앞의 음을 밀어 올리거나 내린 다음, 뒷 음을 퉁김.

Pos.1 / 1포지션

pouce / 오른손 엄지 손가락. pulgar라고도 씀

pp (pianissimo, 피아니시모) / 매우 여리게

ppp(pianississimo, 피아니시시모) / 가장 여리게

presto (프레스토) / 알레그로보다 빠르게

prima / 1, 첫째줄, 맨 처음.

puento / 브릿지의 뼈막대

pulgar (푸르가르) / 엄지손가락

pulling off (풀링 오프) : 해머링 온과 함께 기타의 가장 기초적인 연주 기술로, 왼손가락을 할퀴듯이 뗌으로써

                         오른손으로 줄을 퉁기지 않고 하행 슬러를 연주하는 것을 말한다. 악보에서는 슬러나 P.O. 등으로 적는다.

 

quasi (쿠아시) / 대략...처럼


rall (rallentando, 랄렌탄도) / 점점 느리게

rapido (라피도) / 빠르게

ras. / rasgueado의 준말. 손가락들을 밀집하여, 단숨에 내려침. rasg.라고도 쓴다

rasg (rasgueado, 라스게아도) / 라스게아도 주법으로

rasgueado / 손가락들을 밀집하여, 단숨에 내려침. rasg.라고도 쓴다.

religioso (레리기오조) / 경건하게

rf, rfz, rinf, rinforz (rinforzando, 린포르찬도) / 그 음을 특히 세게

rit. ritard(ritardando):리타르단도:점점 느리게

ritenuto:리테누토:빠르게 속도를 늦추어서

rubato:루바토:템포를 자유로이 가감하여

rondalla / 론달랴. ↓↓와 같이 i를 사용하여 고음으로부터 저음을 향하여 아르페지오처럼 퉁김. rosando의 계속.

rosando / pasando의 반대.

 

seco / 6개의 줄을 한꺼번에 퉁긴 손가락을 모두 다 사용하거나, 한 손가락만을 사용하기도 함.

seguido (세구이도) / 계속해서

sempre, siempre (셈프레, 시엠프레) / 항상, 언제나

senza / 없이. 빼고.

sf,sfz (sforzando, 스포르잔도) / 그 음을 특히 세게

sfp (sforzando piano, 스포르잔도 피아노) / 그 음을 특히 세게 친후 곧 여리게

sim (simile, 시미레) / 앞과 같이 계속해서

slargando, slargandosi (스라그간도, 스라간도시) / 서서히 폭 넓게

slide Down (슬라이드 다운) / 현악기를 연주할 때 하나의 음을 누른 왼손가락을 급히 저음 쪽으로 미끄러트려서 소리를 내는 주법

                                 벤처스 악단이 연주한 'Pipeline' 첫머리에 이 주법이 트레몰로로 연주된다

slide up (슬라이드 업) / 현악기를 연주할 때 하나의 음을 누른 왼손가락을 급히 오른쪽으로 미끄러트려서 소리를 내는 주법

smorz (smorzando, 스모르잔도) / 서서히 음을 여리게

sloemne (스로엠네) / 엄숙하게

sons (손스) / 울리게

sostenuto (소스테누토) / 음을 늘여서

spiritoso (스피리토조) / 정신을 담아

staccatto (스타카토) / 음을 한 음씩 잘라서 날카롭게

stouffer (스토우페르) / 음을 죽여서

stretto (스트레토) / 긴박하게

subito (수비토) /

sul ponticello / sul은 위의 뜻. 브릿지에 가까운 위치에서의 탄주.

sul tasto / 줄의 중심부. 12프렛 부근에서의 탄주.

sul E / 1번선으로 연주.

sur deux cordes (수뒤코르데스) / 2개의 줄로

 

tam. (tambora, 탐보라) / p를 반회전하여, 브리지 근처에서 줄을 가볍게 두드려 소리 냄.

tast / 프렛. 지판. taste라고도 씀.

tcresc, decresc (크레센도, 데크레센도) / 점점 세게, 점점 여리게

tempo di pavane, tango (템포디파바네) / 탄고의 속도로

tempo primo (템포프리모) / 처음의 빠르기로 돌아가서

ten (tenuto, 테누토) / 음을 지속하여. 음의 길이를 충분히 유지하면서.

tosto (토스토) / 빠르게 곧

touche / 토우슈. 프렛.

tr (trill, :트릴) / 본래 음과 장()2도 위나 아래의 음을 반복해서 빠르게 침

tranquillo (트란쿠일로) / 조용하게

tre corde / 3번선

tremolo (트레모로) / 1개의 음을 빠르게 반복시켜

trumpetas / 브릿지에 가까운 위칭에서 p의 손톱 앞쪽을 사용하여 연주함.


una / 손톱.

urn / 꾸밈음


var. / variation의 줄임. 변주()

veloz (베로즈) / 빠르게

vibrato (비브라토) / 음을 떨게 해서

vigoroso (비고로조) / 활기 있게

vivace (비바체) / 활발하게

vivisimo, vivo (비비시모, 비보) / 생생하게

volta / 돌 음의 뜻. 2a volta는 두 번.


yema / 손가락 끝의 근육

 

 

'클래식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입문  (0) 2019.02.10
가장 잘못 연주하기 쉬운 악기  (0) 2019.02.08
아르페지오 연습  (0) 2018.10.24
주법 15가지  (0) 2018.05.17
재미있게 연습하는 방법  (0) 2018.05.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