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클래식기타

정말 재미있는 기타 연습

by 라폴리아 2024. 4. 2.

처음 기타를 배우는 사람은 재미가 있을까?
그럴 리가 없다. 듣는 귀는 하늘에 있고, 내 손가락 능력은 바닥인데, 그 갭으로 인해 재미가 있을 리 없다.

비슷한 예를 들면 이렇다.
절친인 박모 친구가 연애를 하면 재미있을까? 그럴 리가 없다. 보는 눈은 송혜교지만 현실적으로 만날 수 있는 여성은 많은 차이가 날 것이기 때문이다. 고로 박모 친구는 연애를 하지 않는다.

하지만 학생들이 자신의 귀를 만족시키려면 손을 단련시키기 위한, 졸라 재미없는 트레이닝을 수행해야만 하고, 박모 친구의 경우 자신의 눈을 만족시키려면 그냥 TV나 쳐봐야지 뭐.

[학생과의 대화]
"태만아, 기타 재미없지?"
"....."
"재미없는 게 당연한 거임."
"왜죠?"
"생각해 봐. 기타가 니들이 좋아하는 게임처럼 재미있다면 세상에 기타 잘 치는 인간이 천지삐까리겠지?"
"천지삐까리가 뭔데요?"
"졸라 많다는 얘기야. 어쨌든 처음부터 기타가 재미있어 죽겠다는 인간은 둘 중 하나야. 변태거나 거짓말쟁이거나."

그렇다. 손가락 고통을 감내하면서 F코드를 잡는데 소리는 잘 안 난다. 이 고통, 그리고 이 더러운 소리에
"아이 넘 좋아!"라고 한다면 머더리틱한 변태일 가능성이 높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때로는 특정상황이 '졸라 잼없음'을 극복하게 해주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예컨대 다음의 상황이다.

원영 : 야, 태만아.
태만 : (당황하며) 어? 응~ 왜?
원영 : 애들이 그러는데 너, 요즘 기타 배운다며?
태만 : 어? 아~ 응, 그렇지 뭐.
원영 : 진짜? 너 그럼 [황혼] 칠 수 있어?
태만 : 황혼? 아, 그 곡~ 뭐 조금.(사실은 하나도 못침).
원영 : 헐~대박! 나 그 곡 넘 좋아하는데! 코타로 오시오가 치는 거 봤는데, 너무 멋있어서 홀딱 반했잖아...

그 이후로 태만 군은 이름에 걸맞지 않게 하루 8시간의 강행군에 들어가게 된다. 물론, 설령 [황혼]을  연주할 수 있게 되더라도, 원영이 홀딱 반한 것은 황혼을 치는 '코타로'이지, '황혼을 치는 태만'이 될 리 없다는 것음 생각지도 못한 채.

하지만 이런 일은 요즘이라면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여학생들은 기타를 든 남친보다는 춤 잘 추는 남친을 더 원한다. 고로 남학생들의 기타에 대한 성취욕은 기타 자체로 풀어야만 한다.
그렇다면 '졸라 재미 없음'이 기정사실인 상황에서 선생은 어떤 수행법으로 가르쳐야 할까?

"쌤"
"응? 왜?"
"이 연습, 꼭 해야 돼요?"
"당근이지. 그걸 안 하는 건 나중에 꼭 해외여행을 갈 거라서 영어를 존나 잘하고 싶은데 단어는 외우기 싫다는 꼴이디.  이게 말이 되냐?"
"안 되죠"
"그러니까 연습해. 지금부터 백팔 번, 시~작!"

하지만, 이런 억지 연습이 오래 갈 리가 없다. 인간은 원래 잼없는 건 안 하게 되어있다. 그렇다면 '졸라 잼없음'이 기정사실인 상황에서, 그리고 '기타 잘 치면 여친 생긴다'가 개뻥이라는 것이 간파된 상황에서  선생은 어떤 수행법을 전수할 수 있을 것인가?

"태만아. 너, 유튜브나 넷플릭스 같은 거 보냐?"
"그럼요. TV는 안 봐도 그건 봐요."
"그럼, 일단 네가 좋아하는 채널이나 드라마를 검색해서 봐."
"왜요?"
"그리고 기타를 들어."
"그 다음엔요?"
"드라마의 경우, 사실 모든 장면이 다 재미있는 건 아니잖아?"
"뭐...그렇겠죠?"
"재미없는 장면이 나올 때마다 위의 연습을 하는 거지. 그러다가 화면에 예쁜이가 나오면 연습을 중단하고 좀 보다가, 다시 재미없어지면 또 연습을 하는 거지. 어떠냐?"
"에이, 쌤~연습하는 데 그렇게 집중을 안 하면 어떡해요?"
"아예 연습을 안 하는 것보다 낫잖아?"

그렇다. 나름 효과가 있다.
사실 이 방법이 집중을 빼앗는 것도 아니다. 연습을 하는 경우라면 몰라도, 재미없는 장면일 때는 잠깐이나마 집중을 할 수 있다.
곡 전체를 완주해야 하는 것도 아니고, 그저 단순 반복의 기능적 훈련이라면 이런 방법이 왜 도움이 안 되겠는가.
드라마가 끝나면 태만이는 다음과 같은 착시효과를 볼 수 있다. 사실 재미있었던 건 드라마였음에도.

"아~정말 재미있는 연습이었어!"

'클래식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Slide waltz 합주  (0) 2024.01.10
좋은 소리 나는 손톱  (0) 2021.09.09
기타줄 교체  (2) 2021.01.09
음색과 손톱  (0) 2020.12.10
암보  (0) 2020.09.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