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향원재

산사나무

by 라폴리아 2019. 10. 18.

 



산사나무(山査木)

 

쌍떡잎식물 장미목 장미과의 낙엽활엽 소교목.

다른 이름으로 아가위나무, 야광나무, 동배, 이광, 뚱광, 찔광나무 등이 있다.

 

한자 이름을 풀이하자면 산에 자라는 아침의 나무란 뜻을 가지고 있는 나무이다. 밤나무꽃의 특유한 꽃 냄새를 남성에 비유한다면, 산사나무의 꽃 냄새는 여성에 비유할 만하다.

 

유럽에서도 귀하게 여겼는데, 5월에 만발하는 산사나무의 흰 꽃을 보고 메이플라워(May flower) 라고 불렀다. 예수의 가시면류관으로 이야기 되는 몇 개의 식물이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산사나무이다. 이 때문에 산사나무가 벼락을 막아주고, 악마를 막아주는 나무라고 신성시했다. 그래서 청교도들이 아메리카대륙으로 타고 떠났던 배의 이름도 메이플라워호였다.

 

술의 재료로도 유명한 산사는 건위, 소화, 정장 효과가 우수하다. 한방에서는 산사열매를 숙취, 이질, 월경불순, 소화불량, 심장병 등을 치료하는 약으로 사용했고, 과식을 했거나 아기가 젖을 먹다 체했을 때도 효과가 있다. 열매에 신맛이 있어서 떡, , 정과 등 별미 요리에 이용한다. 특히 생선요리를 많이 먹는 일본에서는 산사열매를 많이 이용했다. 유럽에서도 산사열매를 크래테거스(Crataegus) 라고 해서 강심제로 이용한다.

 

키도 적당하고 잎과 꽃과 열매가 아름다워 정원수로 많이 심고 가꾼다. 또 뛰어난 약효 때문에 주로 약재로 많이 재배했다. 햇볕을 좋아하고, 내한성과 내조성이 강해서 생울타리용으로도 적당하다.



생육환경 및 성질

내한성과 내조성은 강하나 내음성이 약하며 햇빛을 좋아한다.

생장이 빠르고 높이 6m까지 자라나 서양산사나무는 1.5m~3m정도 자란다.

전정이 잘 되며 싹트는 힘도 왕성하다. 튼튼하므로 재배가 쉽다.

재배 적지는 해를 받는 것이 중요하므로 양지에 심어야 하며, 토질은 별로 가리지 않는 편이다.

봄에 싹트기 전에 이식하며 심는 요령은 다른 화목에 준한다.

  

시비 및 전정

시비는 꽃이 많이 피고 결실을 잘 되게 하려면 잎이 있을 동안은 깻묵 썩힌 액비나 인산질 비료를 시비하고 겨울에는 복합비료나 우마분 등을 포기 주위에 덮어 주면 좋다.

전정은 모양을 만들때나 울타리로 심었을 때는 꽃진 후와 이른 봄의 싹트기 전에 가지를 전정하도록 하며 다소 깊이 잘라도 싹트는 힘이 왕성하므로 곧 가지가 어울려진다. 자연수형으로 기를 때는 도장지를 전정하여서 꽃이 많이 피도록 한다.

실생번식

열매가 낙과하기 전 채집하여 과육을 씻어낸 후 종자를 습기있는 모래와 묻어두거나

비닐주머니에 넣어 5전후의 저온에 저장하거나 직파한다.

종자는 배휴면과 종피휴면성을 갖고 있다. 종자를 따서 과피를 제거한 뒤

22-27되는 곳에 3-4주간 온적(溫積)하였다가 3개월간 4-5되는 곳에 습적한 후 파종한다.

파종후 2년째 봄에 발아한다. (건조시킨 것은 발아하지 않는다)

 

삽목번식

일반적으로 삽목으로 번식한다. 삽목의 시기는 낙엽진 후부터 싹트기 전인 봄에 할 수 있으며 장마 때도 가능하다. 삽목감은 굴기가 엄지 손가락 정도가 좋으며 길이는 20~30cm로 잘라 반정도 묻히게 꽂으면 습한 곳이라면 어디서나 발근이 잘된다. 싹이 트면 눈이 여러 개 나오므로 실한 것으로 한두개만 남기고 따 버린다. 씨로도 번식되나 대개가 스스로 떨어져서 나며 잡종이 많이 생긴다.

 

근삽번식

삽목보다 근삽이 쉽다. 뿌리꽂이는 봄 3월에 다소 굵은 뿌리를 10cm 길이로 잘라 반 정도 묻힐 깊이로 곧게 꽂는다. 뿌리를 자를 때 주의할 것을 뿌리에는 눈이 붙어 있지 않고 상하 구별이 없어 거꾸로 꽂기 쉬우므로 미리 자를 때 상하가 구별이 되도록 위는 바로, 아래는 엇비슷하게 자르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하여 약 15일이 지나면 조그만 싹들이 많이 나오므로 그 중에 가장 좋은 눈으로 하나만 남기고 나머지는 잘라 버린다. 삽목을 하여 얻은 모종은 4~5년이면 개화주가 된다.


'향원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동주택  (0) 2020.11.30
삽목  (0) 2020.03.02
배초향  (0) 2019.09.17
분홍애기낮달맞이 새싹  (0) 2019.08.01
오이  (0) 2019.07.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