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의향기

지혜로운 화가

by 라폴리아 2016. 4. 15.

지혜로운 화가

 

애꾸눈에 외다리이면서 난쟁이 몸을 가진 채 자존심이 아주 강한 왕이 있었다. 어느 날 그 왕이 그 나라 제일의 화가를 불러 자신의 초상화를 그리게했다. 처음 도착한 화가는 왕의 의중을 자기 생각으로 추측하여 다리 둘에 두 눈에 보통 키의 정상인을 그렸다. 이를 본 왕은 우롱당한 듯한 모욕감을 느끼고 그 화가를 처형해버렸다.

 

다음에 불려온 화가는 먼저 왔던 화가의 운명을 알았기에, 현실의 모습 그대로 왕을 그렸다. 애꾸눈에 다리가 하나밖에 없는 난쟁이가 그려진 그림을 보고 왕은 낙심했고 그 절망이 분노로 변하여 화가의 목을 베어버렸다

 

세 번째로 불러 온 화가는 도무지 살아날 방도가 없었다. 그렇지만 침착하게 심호흡을 하면서 살아날 방도를 곰곰이 생각했고, 결국 그 화가는 왕이 말을 타고 사냥하고있는 옆모습을 그렸다. 다리 하나는 말의 반대편에 있기 때문에 보이지 않았고, 총을 겨냥할 때는 성한 사람도 한쪽 눈을 감기에 이상하지 않았으며, 등을 굽힌 채 말을 타고 있으니 키가 작아보이지도 않았다. 자연스럽게 정상인처럼 그려졌다. 왕은 이 그림을 보고 크게 기뻐하면서 그 화가에게 큰 상을 내렸다

 

첫 번째 화가는 사실을 기만하는 거짓을 그려 아부하다 목숨을 잃었다. 두 번째 화가는 첫 번째 화가가 거짓을 그려 죽임을 당했으니 사실을 그렸지만, 자존감이 부족한 왕의 열등감과 트라우마를 헤아리는 혜안의 자비가 없어 목숨을 잃었다. 세 번째 화가는 두 화가의 죽음을 보고 진실을 드러내되, 배려가 함께 하는 혜안을 깨우쳐 목숨을 구했다. 너무 직설적이거나 정반대로 잔꾀로 가득한, 극단적이거나 기만적인 태도보다 배려심을 동반한 지혜가 이 세상을 좀더 따뜻하게 만드는 것 같다. 


살아가면서 너무 고지식한 직설도 배려심 없는 잔꾀도 모두 다 경계할 일인 듯 하다.

 


'삶의향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천명|푸른 오월  (0) 2016.05.16
나태주|풀꽃  (0) 2016.05.13
如露亦如電(여로역여전)  (0) 2016.03.04
모든 것은 나로부터  (0) 2016.02.07
하루밤을 자도 만리장성을 쌓는다  (0) 2016.0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