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의향기

이런 사람은 인연을 끊어라

by 라폴리아 2023. 7. 24.

[장자의 인생조언 8가지]

1. 주책스런운 자
자신이 할 일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오지랖 넓게 남의 일에 끼어들고 덤비며 관여하는 것이 주책(做錯)이다. 이것은 개인의 이익을 얻기 위한 이기주의이고 꼼수이다.사람들은 그것이 잘못인 줄알면서도 그렇게 행동한다. 주책을 저지르는 자와는 거리를 멀리해라.

2. 망령끼가 있는 자
상대가 요청하지도 않았는데 끼어들고 먼저 나서서 의견을 내는 것을 망령이라고 한다.
상대방의 의견을 먼저 듣고 경청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타인의 의견보다는 자신의 의견이 옳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 타인의 의견을 먼저 듣고 나의 의견을 제시하는 것이 대화의 기본이다. 함부로 나서서 말하는 말버릇은 반드시 일을 그르치게 되어 있다. 망령을 저지르는 자와는 거리를 멀리하라!

3. 아첨하는 자
상대방의 비위를 무조건 맞추려마음에도 없는 행동을 억지로 하는 것이다. 스스로 능력을 학습하고 정진하여 실력을 쌓아야 한다. 그리고 상황에 맞게 상대방을 향한 이유와 처신을 행하여야 한다. 자신의 능력과 기량이 부족하여 다른 손쉬운 방법으로 이득을 얻고자 행동하는 사람은 편법과 이기심으로 가득 차있는 사람이다. 상대방이 듣기 좋은 말만 하는 사람은내 인생을 꼬이게 만드는 부류이다. 아첨을 저지르는 자와는 거리를 멀리해라.

4. 분수끼가 있는 자
무엇이 잘못되고 옳은지 가리지 않고 자기 생각만을 끊임없이 늘어놓는 것을 '분수'라고 한다. 남의 입장을 생각하지 않고 자신의 생각만 주장하는 사람들은 결국 적만 만들게 된다. 이런 사람들은 항상 끝이 좋지 않으며 일을 그르친다. 섣부르게 자기 방식대로만 말하고 행동하는 사람은 이기적이며 고집불통인 사람이다. 분수(分數)를 저지르는 자와는 거리를 멀리해라!

5. 참소하는 자
상대방의 단점과 흠에 대해 함부로 말하기를 좋아하는 것을 '참소'라고 한다. 상대방의 단점을 함부로 말하는 것은 즐기면서 정작 자신의 단점을 듣게 되면 분노하고 화를 내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 사람들은 참소가 습관이 되어 결국 자기 자신을 침몰시키게 된다. 참소(讒訴)를 저지르는자와는 거리를 멀리해라!

6. 이간하는 자
서로 다른 사람을 중간에서 헐뜯고 좋은 관계를 나쁜 말로 갈라놓는 것을 이간이라 한다. 누구에게든 진실하고 친절하게 대해야 상대방도 바르게 대해 준다. 자신의 행동에 믿음과 책임성이 없기에 주변 사람들의 마음을 교란시키려 하고 상황을 자신에게 유리하게 돌려놓기위해 이간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 사람들과는 눈도 마주치지 말고 말도 섞지 말아야 한다. 이간(離間)을 저지르는 자와는 거리를 멀리해라!

7. 간교한 자
상대방이 나쁜 짓을 하고 죄를 범하는데도 괜찮다고 안심시키며 상대방을
타락시키는 것을 간교라 한다. 상대방의 잘못이나 실수를 보고도 즐기며 부추기는 사람은 속과 겉이 다르고 위선적이며 교활한 악마와 같은 사람이다. 이런 부류의 사람은 인생에서 가장 경계해야 할 사람이다. 간교(奸巧)를 저지르는 자와는 거리를 멀리해라!

8. 음흉한 자
옳고 그름을 가리지 않고 상대방의 비위를 맞춰 속셈을 알아내는 것을 음흉이라 한다.
상대방의 마음을 얻으려면 먼저 거짓 없이 자신의 속내를 보여줘야 한다.
그것으로서 서로 신뢰가 생기고 믿음을 바탕으로 소통이 가능하다.
하지만 이런 부류의 사람들은자신의 이익을 위해 상대방의 마음을 이용하려 하기에 악랄하고 비겁한 사람들 이다.
이런 사람들과 엮이면 나의 인생이 꼬이기 때문에 늘 조심해야 할 사람이다.

이와 같은 8가지 행동을 습관적으로 저지르는 사람들과는 당장 관계를 끊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장차 자신에게 해로울 것이며, 하는 일마다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다.

'삶의향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거북이, 빙고  (0) 2023.10.09
행복의 지점 찾기  (0) 2023.09.20
낚시꾼 8단계  (0) 2023.07.07
노년유정 (老年有情)  (0) 2021.08.25
왜 여행하고 싶을까  (0) 2020.08.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