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집ㅣ먹거리

혈관을 청소해주는 식품 5가지

by 라폴리아 2017. 12. 28.


혈관을 청소해주는 식품 5가지  

 

장은 곧 생명과 직결된다. 심장은 우리 몸의 중심에서 펌프 역할을 담당하는 기관이다. 심장은 혈액을 통해 산소와 영양분을 온몸으로 공급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만큼 심장에서 혈액 공급이 늦거나, 끊기면 장기는 움직이지 못해 괴사가 일어난다. 그렇다면 튼튼한 심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에서 보듯, 혈액 내에 특정 지방 성분이 증가하는 '이상 지질혈증' 국내 환자는 매년 증가추세이 있다.


혈중에 총 콜레스테롤, LDL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이 증가된 상태거나 HDL 콜레스테롤이 감소된 상태를 말한다. 심장 건강은 혈액이 이동하는 통로인 혈관 건강과 직결되 있다. 심장과 인체 각 장기 및 조직에 혈액을 순환시키는 통로인 혈관은 우리 몸 전체에 영양분, 산소 등을 공급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하지만 혈액 중 지질이 과도하게 많은 상태로 혈액에 지질이 많으면 혈전을 만들어 혈관을 막을 수 있다. 혈전이 뇌로 가는 혈관을 막으면 뇌졸중으로 발전한다. 또 혈전이 심장으로 가는 혈관을 막으면 심근경색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 식습관을 고치면 혈관의 찌꺼기인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고 고위험군의 질병에서도 해방될 수 있다. 혈전이 가득한 혈관을 효과적으로 청소해주는 식품은 다음과 같다.


 

 

심장 건강은 혈액순환이 좌우한다 혈관 청소 식품 BEST 5

 

(1) 당근

당근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이 성분은 콜레스테롤이 유해물질로 변해 동맥을 막는 것을 방지한다. 또한 당근에 함유된 카로티노이드는 혈관 내피세포의 염증을 감소시켜 초기 동맥경화증을 예방하는데 좋다.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도 함유돼있어 혈중 LDL 콜레스테롤 낮춰주는데 더없이 좋은 식품이다.



 


당근 섭취 법?

베타카로틴은 당근 껍질에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당근을 섭취할 때 겉을 깨끗하게 씻어 껍질은 벗겨내지 않고 먹는 것이 좋고,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 기름에 볶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토마토

토마토의 빨간색을 내는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은 노화를 일으키는 활성 산소를 제거해 노화와 암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인 역할을 한다. 라이코펜은 비타민 E의 약 100배, 베타카로틴의 약 2배가 넘는 항산화 효과가 있다. 또 사포닌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혈관에 좋지 않은 나쁜 콜레스테롤 분해하고 배출시킨다. 특히 간과 혈액의 지방 연소를 촉진하고 중성지방을 줄이는데 효과적이다.




토마토 섭취방법?

토마토는 생으로 먹을 때보다 익혔을 때, 기름과 함께 먹을 때 영양소의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콜레스테롤 배출에 도움이 되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한 올리브유와 함께 섭취하면 더욱 좋습니다.




(3) 양파

양파에는 풍부한 섬유질과 함께 플라보노이드가 함유돼 있다. 플라보노이드는 혈관 속의 혈전을 없애주는 성분이다. 또 양파에 함유된 퀘세틴이라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혈당치를 낮추고 혈전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양파 섭취방법?

양파는 생으로 먹거나 조리해 먹어도 영양성분에 큰 차이가 없다. 내가 먹기 좋은 방법으로 요리해서 먹으면 된다.


(4) 견과류

견과류에는 리놀렌산, 팔미톨레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이런 성분들은 세포막을 부드럽게 만들어 세포 속 노폐물을 잘 배출하도록 도와주고 콜레스테롤이 혈관벽에 쌓이는 것을 막아준다. 또한 뇌의 혈관을 튼튼하게 하여 뇌혈관질환을 방지하는 효과도 있다. 견과류에 함유된 비타민 E와 불포화지방의 일종인 오메가3 지방은 치매예방에도 엄청 좋다.


 


견과류 섭취 방법?

견과류는 한 가지를 오래 먹는 것보다는 다양한 종류를 섞어 먹는 게 좋다. 볶은 견과류 보다 한번 살짝 데친 견과류가 더 풍부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

 

(5) 등푸른 생선

등푸른 생선에 함유된 불포화 지방산은 혈관벽에 응고된 콜레스테롤을 녹여주고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춘다. 이미 생성된 혈전을 녹여주어 혈관 건강은 물론 심장 질환 예방에도 매우 좋다. 손상된 세포 재생 효과가 뛰어나 피부 노화에도 좋은 식품이다.


 


등푸른 생선 섭취방법?

등 푸른 생선은 흰 살 생선에 비해 질 좋은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하지만 등 푸른 생선을 튀겨서 섭취할 경우 불포화 지방산이 유실되므로 굽거나 졸여먹는 것이 좋다.




'맛집ㅣ먹거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들해 한정식   (0) 2018.01.19
커피 마시기 좋은 최적의 시간은 따로 있다  (0) 2017.12.31
맛있는 커피를 만드는 방법  (0) 2017.11.29
맛있는 커피란 무엇일까  (0) 2017.11.29
화산참붕어찜  (0) 2017.10.27